안녕하세요 JollyTree입니다 (•̀ᴗ•́)و
이번에는 채팅 서버 기능을 구현해 보았습니다. 1:N 서버는 기본적으로 N개의 클라이언트(사용자)의 접속이 필요하므로 N개의 소켓을 관리하고 각 클라이언트들로부터 보내진 메시지를 다수의 클라이언트로 재전송하는 기능을 포함합니다.
■ 서버 주요 기능
- 소켓 초기화 및 클라이언트 접속 대기 - 소켓으로부터 클라이언트 접속, 채팅 메시지와 서비스 종료 메시지를 수신하기 위한 FD_ACCEPT, FD_READ, FD_CLOSE 이벤트를 등록 - 소켓을 이용한 채팅 메시지 수신과 전달 - 클라이언트 연결/접속 종료 상태와 공지사항 전달 |
다수의 클라이언트들은 소켓, 이벤트, 별명, IP주소 정보가 포함된 SOCK_INFO 구조체를 통해 관리되며 SOCK_INFO 변수는 최대 클라이언트 개수에 +1을 더한 수만큼으로 배열 변수로 선언되어 있습니다.
typedef struct sock_info
{
SOCKET s;
HANDLE ev;
char nick[50];
char ipaddr[50];
}SOCK_INFO;
...
SOCK_INFO sock_array[client_count + 1];
...
main() 함수는 클라이언트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. 서버 프로그램도 명령행 인자(argv [1])로부터 포트 정보를 입력받습니다. 포트 정보 입력은 필수가 아니므로 입력이 없으면 디폴트 포트인 9999 포트로 소켓을 생성합니다.
서버는 2개의 쓰레드를 생성하여 병렬로 기능을 수행합니다. do_chat_service() 함수는 서버 소켓을 초기화하고 지속적으로 클라이언트들로부터 수시 할 메시지가 있는지 이벤트를 모니터 합니다. 서버가 모니터 하는 소켓 이벤트는 클라이언트 접속(FD_ACCEPT), 메시지 수신(FD_READ), 클라이언트 접속 종료(FD_CLOSE) 이벤트입니다.
index = WSAWaitForMultipleEvents(total_socket_count,
handle_array, false, INFINITE, false);
WSAEnumNetworkEvents(sock_array[index].s, sock_array[index].ev, &ev);
if (ev.lNetworkEvents == FD_ACCEPT)
add_client(index);
else if (ev.lNetworkEvents == FD_READ)
read_client(index);
else if (ev.lNetworkEvents == FD_CLOSE)
remove_client(index);
add_client() 함수는 accept() 함수를 실행한 후 소켓, 이벤트, IP 주소를 SOCK_INFO sock_array에 추가함과 동시에 accept() 함수의 반환 값인 accept_sock 소켓에 클라이언트로부터 소켓 이벤트를 모니터 하기 위해 FD_READ, FD_CLOSE 이벤트를 등록합니다.
read_client() 함수는 쓰레드(recv_and_forward())를 추가적으로 생성하여 클라이언트가 송신한 메시지를 수신하고 수신한 메시지를 각 클라이언트들에게 재전송합니다.
remove_client() 함수는 FD_CLOSE 이벤트가 감지된 클라이언트 정보를 SOCK_INFO sock_array로부터 삭제하고 모든 클라이언트들에 삭제된 클라이언트 정보를 전송합니다.
여기까지가 서버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다음은 채팅 서버 전체 소스입니다.
채팅 서버 전체 소스코드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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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define _WINSOCK_DEPRECATED_NO_WARNINGS
#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WinSock2.h>
#include <process.h>
#include <string.h>
int server_init();
int server_close();
unsigned int WINAPI do_chat_service(void* param);
unsigned int WINAPI recv_and_forward(void* param);
int add_client(int index);
int read_client(int index);
void remove_client(int index);
int notify_client(char *message);
char* get_client_ip(int index);
typedef struct sock_info
{
SOCKET s;
HANDLE ev;
char nick[50];
char ipaddr[50];
}SOCK_INFO;
int port_number = 9999;
const int client_count = 10;
SOCK_INFO sock_array[client_count + 1];
int total_socket_count = 0;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
{
unsigned int tid;
char message[MAXBYTE] = "";
HANDLE mainthread;
printf("\n사용법 : mcodes_server [포트번호]\n");
printf(" ex) mcodes_server.exe 9999\n");
printf(" ex) mcodes_server.exe \n\n");
if(argv[1] != NULL)
port_number = atoi(argv[1]);
mainthread = (HANDLE)_beginthreadex(NULL, 0, do_chat_service, (void*)0, 0, &tid);
if (mainthread)
{
while (1)
{
gets_s(message, MAXBYTE);
if (strcmp(message, "/x") == 0)
break;
notify_client(message);
}
server_close();
WSACleanup();
CloseHandle(mainthread);
}
return 0;
}
int server_init()
{
WSADATA wsadata;
SOCKET s;
SOCKADDR_IN server_address;
memset(&sock_array, 0, sizeof(sock_array));
total_socket_count = 0;
if (WSAStartup(MAKEWORD(2, 2), &wsadata) != 0)
{
puts("WSAStartup 에러.");
return -1;
}
if ((s = socket(AF_INET, SOCK_STREAM, IPPROTO_TCP)) < 0)
{
puts("socket 에러.");
return -1;
}
memset(&server_address, 0, sizeof(server_address));
server_address.sin_family = AF_INET;
server_address.sin_addr.s_addr = htonl(INADDR_ANY);
server_address.sin_port = htons(port_number);
if (bind(s, (struct sockaddr*)&server_address, sizeof(server_address)) < 0)
{
puts("bind 에러");
return -2;
}
if (listen(s, SOMAXCONN) < 0)
{
puts("listen 에러");
return -3;
}
return s;
}
int server_close()
{
for (int i = 1; i < total_socket_count; i++)
{
closesocket(sock_array[i].s);
WSACloseEvent(sock_array[i].ev);
}
return 0;
}
unsigned int WINAPI do_chat_service(void* param)
{
SOCKET server_socket;
WSANETWORKEVENTS ev;
int index;
WSAEVENT handle_array[client_count + 1];
server_socket = server_init();
if (server_socket < 0)
{
printf("초기화 에러\n");
exit(0);
}
else
{
printf("\n >> 서버 초기화가 완료되었습니다.(포트번호:%d)\n", port_number);
HANDLE event = WSACreateEvent();
sock_array[total_socket_count].ev = event;
sock_array[total_socket_count].s = server_socket;
strcpy_s(sock_array[total_socket_count].nick, "svr");
strcpy_s(sock_array[total_socket_count].ipaddr, "0.0.0.0");
WSAEventSelect(server_socket, event, FD_ACCEPT);
total_socket_count++;
while (true)
{
memset(&handle_array, 0, sizeof(handle_array));
for (int i = 0; i < total_socket_count; i++)
handle_array[i] = sock_array[i].ev;
index = WSAWaitForMultipleEvents(total_socket_count,
handle_array, false, INFINITE, false);
if ((index != WSA_WAIT_FAILED) && (index != WSA_WAIT_TIMEOUT))
{
WSAEnumNetworkEvents(sock_array[index].s, sock_array[index].ev, &ev);
if (ev.lNetworkEvents == FD_ACCEPT)
add_client(index);
else if (ev.lNetworkEvents == FD_READ)
read_client(index);
else if (ev.lNetworkEvents == FD_CLOSE)
remove_client(index);
}
}
closesocket(server_socket);
}
WSACleanup();
_endthreadex(0);
return 0;
}
int add_client(int index)
{
SOCKADDR_IN addr;
int len = 0;
SOCKET accept_sock;
if (total_socket_count == FD_SETSIZE)
return 1;
else {
len = sizeof(addr);
memset(&addr, 0, sizeof(addr));
accept_sock = accept(sock_array[0].s, (SOCKADDR*)&addr, &len);
HANDLE event = WSACreateEvent();
sock_array[total_socket_count].ev = event;
sock_array[total_socket_count].s = accept_sock;
strcpy_s(sock_array[total_socket_count].ipaddr, inet_ntoa(addr.sin_addr));
WSAEventSelect(accept_sock, event, FD_READ | FD_CLOSE);
total_socket_count++;
printf(" >> 신규 클라이언트 접속(IP : %s)\n", inet_ntoa(addr.sin_addr));
char msg[256];
sprintf_s(msg, " >> 신규 클라이언트 접속(IP : %s)\n", inet_ntoa(addr.sin_addr));
notify_client(msg);
}
return 0;
}
int read_client(int index)
{
unsigned int tid;
HANDLE mainthread = (HANDLE)_beginthreadex(NULL, 0, recv_and_forward, (void*)index, 0, &tid);
WaitForSingleObject(mainthread, INFINITE);
CloseHandle(mainthread);
return 0;
}
unsigned int WINAPI recv_and_forward(void* param)
{
int index = (int)param;
char message[MAXBYTE], share_message[MAXBYTE];
SOCKADDR_IN client_address;
int recv_len = 0, addr_len = 0;
char* token1 = NULL;
char* next_token = NULL;
memset(&client_address, 0, sizeof(client_address));
if ((recv_len = recv(sock_array[index].s, message, MAXBYTE, 0)) > 0)
{
addr_len = sizeof(client_address);
getpeername(sock_array[index].s, (SOCKADDR*)&client_address, &addr_len);
strcpy_s(share_message, message);
if (strlen(sock_array[index].nick) <= 0)
{
token1 = strtok_s(message, "]", &next_token);
strcpy_s(sock_array[index].nick, token1 + 1);
}
for (int i = 1; i < total_socket_count; i++)
send(sock_array[i].s, share_message, MAXBYTE, 0);
}
_endthreadex(0);
return 0;
}
void remove_client(int index)
{
char remove_ip[256];
char message[MAXBYTE];
strcpy_s(remove_ip, get_client_ip(index));
printf(" >> 클라이언트 접속 종료(Index: %d, IP: %s, 별명: %s)\n", index, remove_ip, sock_array[index].nick);
sprintf_s(message, " >> 클라이언트 접속 종료(IP: %s, 별명: %s)\n", remove_ip, sock_array[index].nick);
closesocket(sock_array[index].s);
WSACloseEvent(sock_array[index].ev);
total_socket_count--;
sock_array[index].s = sock_array[total_socket_count].s;
sock_array[index].ev = sock_array[total_socket_count].ev;
strcpy_s(sock_array[index].ipaddr, sock_array[total_socket_count].ipaddr);
strcpy_s(sock_array[index].nick, sock_array[total_socket_count].nick);
notify_client(message);
}
char* get_client_ip(int index)
{
static char ipaddress[256];
int addr_len;
struct sockaddr_in sock;
addr_len = sizeof(sock);
if (getpeername(sock_array[index].s, (struct sockaddr*)& sock, &addr_len) < 0)
return NULL;
strcpy_s(ipaddress, inet_ntoa(sock.sin_addr));
return ipaddress;
}
int notify_client(char* message)
{
for (int i = 1; i < total_socket_count; i++)
send(sock_array[i].s, message, MAXBYTE, 0);
return 0;
}
|
cs |
채팅 서버와 클라이언트 실행결과:
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이상 JollyTree였습니다 (•̀ᴗ•́)و