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 JollyTree입니다 (•̀ᴗ•́)و
먼저 클라이언트 기능을 구현해 보았습니다. 클라이언트는 기본적으로 서버에 접속하여 채팅 메시지를 송·수신하는 기능을 포함하며 서버와 같이 여러 클라이언트들의 소켓을 관리할 필요가 없어 서버에 비해 비교적 소스코드가 간단합니다.
■ 클라이언트 주요 기능
- 소켓 초기화 및 서버 접속 - 소켓으로 부터 채팅 메시지와 서비스 종료 메시지를 수신하기 위한 FD_READ, FD_CLOSE 이벤트 등록 - 소켓을 이용한 채팅 메시지 송신 및 수신 |
FD_READ, FD_CLOSE 등의 네트워크 이벤트가 궁금하시면 WSAEventSelect functions(winsock2.h) MS 자료를 참고하세요.
main() 함수 내 코드를 위주로 설명을 하면,
먼저 프로그램의 명령행 인자로 접속할 서버 주소, 포트번호, 사용할 별명을 입력받습니다.
if (argv[1] != NULL && argv[2] != NULL && argv[3] != NULL)
{
strcpy_s(ip_addr, argv[1]); //서버 주소
port_number = atoi(argv[2]); //포트 번호
strcpy_s(nickname, argv[3]); //별명
}
정상적으로 인자가 전달되었다면 client_init() 함수에서 서버에 접속하기 위한 소켓을 초기화하고 연결(connect())을 시도합니다.
이후 서버로부터의 메시지 수신과 채팅 메시지 입력을 동시에 수행하기 위해 쓰레드(do_chat_service())를 생성합니다. do_chat_service() 함수는 쓰레드로 실행되면서 지속적으로 서버로부터 수신할 메시지가 있는지 이벤트를 모니터 합니다.
그리고 FD_READ 이벤트가 발생하면 소켓으로부터 수신한 메시지를 출력하고 서버가 종료되었음을 알리는 FD_CLOSE 이벤트가 발생하면 서버 서비스가 중단되었다는 메시지를 출력합니다.
HANDLE event = WSACreateEvent();
WSAEventSelect(s, event, FD_READ | FD_CLOSE);
while (1)
{
index = WSAWaitForMultipleEvents(1, &event, false, INFINITE, false);
WSAEnumNetworkEvents(s, event, &ev);
if (ev.lNetworkEvents == FD_READ)
{
int len = recv(s, recv_message, MAXBYTE, 0);
if (len > 0)
printf("%s\n", recv_message);
}
else if (ev.lNetworkEvents == FD_CLOSE)
{
printf(" >> 서버 서비스가 중단되었습니다.(종료: \"/x\")\n");
closesocket(s);
break;
}
}
사용자가 입력하는 채팅 메시지는 main() 함수의 while 문에서 gets_s() 함수를 통해 입력되고 입력한 메시지는 send() 함수를 통해 서버로 전송됩니다. 그리고 서버는 수신받은 메시지를 각 클라이언트들에게 전달합니다.
while (1)
{
gets_s(input, MAXBYTE);
sprintf_s(message, "[%s] %s", nickname, input);
send(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, 0);
pexit = strrchr(message, '/');
if (pexit)
if (strcmp(pexit, "/x") == 0)
break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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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define _WINSOCK_DEPRECATED_NO_WARNINGS
#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WinSock2.h>
#include <process.h>
#include <string.h>
int client_init(char* ip, int port);
unsigned int WINAPI do_chat_service(void* param);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
{
char ip_addr[256] = "";
int port_number = 9999;
char nickname[50] = "";
unsigned int tid;
int sock;
char input[MAXBYTE] = "";
char message[MAXBYTE] = "";
char* pexit=NULL;
HANDLE mainthread;
if (argc < 3)
{
printf("\n사용법 : mcodes_client [서버주소] [포트번호] [닉네임]\n\n");
printf(" ex) mcodes_client.exe 192.168.100.100 9999 mainCodes\n");
exit(0);
}
if (argv[1] != NULL && argv[2] != NULL && argv[3] != NULL)
{
strcpy_s(ip_addr, argv[1]); //서버 주소
port_number = atoi(argv[2]); //포트 번호
strcpy_s(nickname, argv[3]); //별명
}
sock = client_init(ip_addr, port_number);
if (sock < 0)
{
printf("sock_init 에러\n");
exit(0);
}
mainthread = (HANDLE)_beginthreadex(NULL, 0, do_chat_service, (void*)sock, 0, &tid);
if (mainthread)
{
while (1)
{
gets_s(input, MAXBYTE);
sprintf_s(message, "[%s] %s", nickname, input);
send(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, 0);
pexit = strrchr(message, '/');
if (pexit)
if (strcmp(pexit, "/x") == 0)
break;
}
closesocket(sock);
WSACleanup();
CloseHandle(mainthread);
}
return 0;
}
int client_init(char* ip, int port)
{
SOCKET server_socket;
WSADATA wsadata;
SOCKADDR_IN server_address = { 0 };
if (WSAStartup(MAKEWORD(2, 2), &wsadata) != 0)
{
printf("WSAStartup 에러\n");
return -1;
}
if ((server_socket = socket(AF_INET, SOCK_STREAM, IPPROTO_TCP)) < 0)
{
puts("socket 에러.");
return -1;
}
memset(&server_address, 0, sizeof(server_address));
server_address.sin_family = AF_INET;
server_address.sin_addr.s_addr = inet_addr(ip);
server_address.sin_port = htons(port);
if ((connect(server_socket, (struct sockaddr*)&server_address, sizeof(server_address))) < 0)
{
puts("connect 에러.");
return -1;
}
return server_socket;
}
unsigned int WINAPI do_chat_service(void* params)
{
SOCKET s = (SOCKET)params;
char recv_message[MAXBYTE];
int len = 0;
int index = 0;
WSANETWORKEVENTS ev;
HANDLE event = WSACreateEvent();
WSAEventSelect(s, event, FD_READ | FD_CLOSE);
while (1)
{
index = WSAWaitForMultipleEvents(1, &event, false, INFINITE, false);
if ((index != WSA_WAIT_FAILED) && (index != WSA_WAIT_TIMEOUT))
{
WSAEnumNetworkEvents(s, event, &ev);
if (ev.lNetworkEvents == FD_READ)
{
int len = recv(s, recv_message, MAXBYTE, 0);
if (len > 0)
printf("%s\n", recv_message);
}
else if (ev.lNetworkEvents == FD_CLOSE)
{
printf(" >> 서버 서비스가 중단되었습니다.(종료: \"/x\")\n");
closesocket(s);
break;
}
}
}
WSACleanup();
_endthreadex(0)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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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이상으로 윈속(Winsock)을 이용한 1:N 채팅 프로그램 구현에 대한 기록을 마칩니다. 이상 JollyTree였습니다 (•̀ᴗ•́)و